1.1 변수란?

변수란,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상의 공간을 의미한다.

값을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의미있는 이름의 변수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.

변수의 값은 바뀔 수 있으며, 하나의 변수에는 단 하나의 값만을 저장할 수 있다. 따라서 값을 여러 번 저장하면 마지막에 저장한 값을 갖게 된다.

 

1.2 변수의 선언

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변수를 선언해야 한다. 변수가 선언되면 메모리에 변수의 타입에 맞는 크기의 저장공간이 확보된다.

int number; //정수형 변수 number를 선언한다.

변수의 초기화는 변수를 사용하기에 앞서 적절한 값을 저장해주는 것을 말한다. 

int number = 10; //정수형 변수 number를 선언하고 변수의 값을 10으로 초기화한다.
int number; //정수형 변수 number를 선언한다.
number = 10; //number라는 변수에 10으로 초기화(저장)한다.

int a;
int b;
int x = 0;
int y = 0;

int a, b;
int x = 0, y = 0; //콤마를 이용해서 코드를 간결하게 할 수 있다.

변수의 종류에 따라 초기화를 생력하는 경우도 있지만, 변수가 사용되기 전에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 하는 것이 좋다.

* 지역변수는 사용되기 전에 초기화를 반드시 해야 하지만, 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는 초기화를 생력할 수 있다.

 

1.3 명명규칙 (naming convention)

 변수, 메소드, 클래스의 이름을 지을 때는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.

 

1.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
    -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.

2.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.

    - true는 예약어라서 사용할 수 없지만, True는 가능하다.

3.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.

    - top10은 허용되지만, 7up은 허용되지 않는다.

4.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 허용한다.

    - $harp은 허용되지만, S#arp은 허용되지 않는다.

* 예약어는 keyword, reserved word라고 하는데,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에 사용된다. 그래서 클래서, 변수, 메소드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
* 유니코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OS도 있기 때문에 클래스 이름만큼은 아스키 코드로 하는 것이 좋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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